콘텐츠로 이동하기
Inside Google Cloud

흑인이 소유 및 운영하는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포용적인 금융 서비스 구현하는 Google Cloud

2022년 8월 18일
Jessica Guerrero

Global Head of Cloud GTM Diversity, Equity & Inclusion

GCP 사용해 보기

$300의 무료 크레딧과 20개 이상의 항상 무료인 제품으로 Google Cloud 사용을 시작해보세요.

무료 체험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2년 6월 2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으며 본 이니셔티브는 미국에서만 한정적으로 진행함을 알려드립니다. 


2020년 6월, 순다르 피차이는 미국의 흑인+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인종 간 평등을 이루기 위해 Google에서 지켜나갈 여러 약속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흑인 창업자가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술로 도움을 주는 팀이 Google Cloud에 꾸려졌습니다.

인종 간 평등은 경제적 기회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McKinsey 조사에 따르면인종 간 평등의 증진은 소수 집단의 구성원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국가 전역의 비즈니스, 가족, 지역 사회에 크게 이바지합니다. 흑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금융 기관은 역사적으로 소수 집단에 속하고 소외된 커뮤니티에 금융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줌으로써 인종 간 부의 격차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Google에서 금융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흑인 창업가와 흑인 기업에 힘을 보태는 데 초기 노력을 쏟기로 결정한 이유입니다.

Google은 Uncommon Impact Studio, World Wide Technology, Zencore 등의 파트너와 함께 Google의 독자적인 데이터, 기술, 마케팅 역량을 흑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은행 및 핀테크 기업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흑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금융 기관으로서 클라우드 기술을 구현한 7개 기관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규모를 확대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니셔티브에 참여한 몇몇 기업 사례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BetaBank: 중소기업의 자본금 확보 기회 확대

BetaBank는 최근 FDIC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하면서 처음부터 Google Cloud 기반으로 구축한 최초 디지털 기반 은행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BetaBank 창업자인 세케 볼라드는 공정하지 않은 금융 대출 시스템의 문제를 일찌감치 깨달았는데 중소기업 대출에서 편견을 걷어내는 비결로 기술을 지목했습니다. 볼라드는 위험을 평가하며 기존 은행보다 저렴하지만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중소기업 대출 신청 자격을 계산하는 AI 알고리즘을 만들었습니다.

BetaBank의 사명은 중소기업 소유자에게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볼라드와 산하 팀은 BetaBank를 빌드, 실행, 관리할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로 Google Cloud를 선택했습니다. Google Cloud는 BetaBank의 비즈니스와 네트워크를 성장시킬 확장성 높고 안전한 인프라뿐만 아니라 규정 준수, 사기 방지, 전반적인 보안을 뒷받침하는 도구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와 연계해 Deloitte Consulting LLP에서 BetaBank의 디지털 고객 인터페이스 설계를 지원한 덕분에 접근이 쉽고 종합적인 뱅킹 서비스가 마련되어 BetaBank는 물론 BetaBank의 고객도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neUnited Bank: 맞춤 고객 경험 제공

OneUnited Bank는 미국에서 흑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은행 가운데 최초이자 가장 규모가 큰 디지털 은행입니다. OneUnited Bank는 Google Cloud와 협업하여 Contact Center AI를 구현했습니다. 이 Google Cloud Platform은 기업이 AI를 활용해 콜센터 실적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이 은행에서는 Google Ads 검색 캠페인을 구현해 신규 고객을 유치했습니다.

회사를 10배로 성장시킬 수 있는 비결이 존재하고 Google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짐 슬로컴, One United CIO

OneUnited는 Contact Center AI와 기존 기술을 함께 사용했고 Google Cloud의 대화형 AI 자연어 이해 플랫폼인 DialogFlow를 활용한 덕분에 보다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고객센터 상담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OneUnited는 성공적인 배포를 통해 자사와 고객이 클라우드와 AI 기술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First Independence Bank: 현대화된 인프라로 지역 사회 대출 서비스 향상

First Independence Bank는 미시간에 본사를 둔 은행으로서는 유일하게 흑인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은행으로, 52년이 넘는 세월 동안 디트로이트 지역 사회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이 미래에도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의 디지털 업그레이드가 필요했습니다.

2021년 9월, First Independence Bank는 급여보장프로그램(PPP) 대출 신청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디지털 방식의 연방 PPP 대출 신청 프로세스를 발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비즈니스 뱅킹 업계의 한 디지털 대출 플랫폼과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이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First Independence Bank는 고객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 프로세스를 개발하고자 Google Cloud 마이그레이션을 결정했습니다.

Data Capital Management: AI 역량 강화

Data Capital Management(DCM)는 디지털 투자 연구소이자 서비스, 자문업체입니다. DCM의 CEO 겸 공동 창립자인 마이클 빌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이 펀드 관리 업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일찍이 깨달았습니다.

DCM은 Google Cloud 엔지니어와 긴밀하게 협업하여 투자자가 보유 주식과 디지털 지갑을 관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DCM AI 모델('AI Traders')의 최신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AI 모델을 학습시키는 데는 방대한 데이터와 컴퓨팅 성능이 필요합니다. DCM은 기업의 운영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Google Cloud로 실적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하여 DCM.ai 투자자 포털과 이를 뒷받침하는 모든 투자 연구, 실행, 보고 기능을 기존 제공업체에서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 단계

Google에서는 기술로 인종 간 평등을 증진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 프로그램을 금융 서비스뿐 아니라 교육, 엔터테인먼트, 의료, 클린 에너지를 비롯한 다른 산업으로 확대해 Google Cloud의 가치를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데 관심이 있는 기업은 이 양식을 작성해 주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