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Next

구글 클라우드 Next ’23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23년 8월 29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Google-Next-Banner1.max-2500x2500.png
Thomas Kurian

CEO, Google Cloud

구글 클라우드가 2019년 이후 처음으로 구글 클라우드 Next 행사를 다시 대면으로 개최하며 샌프란시스코에서 수천 명의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많은 고객과 파트너를 한자리에 모시고 인프라, 데이터와 AI, 워크스페이스(Workspace) 협업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 등 전체 포트폴리오에 걸쳐 구글 클라우드의 놀라운 혁신을 소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2023년은 구글 클라우드에 매우 흥미진진한 한 해였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전체 산업 부문의 고객 성공을 기반으로 2023년 2분기에 320억 달러의 연간 잠정 매출을 기록하고, 2분기에도 수익을 기록하는 등 주목할 만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올해 구글 클라우드는 컬처 앰프(Culture Amp), 도이치 뵈르제(Deutsche Borse), e드림스 오디게오(eDreams ODIGEO), HSBC아이홉(IHOP), IPG 미디어브랜드(IPG Mediabrands), 존 루이스 파트너십더노트월드와이드(The Knot Worldwide), 맥쿼리 은행(Macquarie Bank),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 프라이스라인(Priceline), 쇼피파이(Shopify), 싱가포르 정부(the Singapore Government), US 스틸(U.S. Steel), 웬디스(Wendy’s) 등과 같은 여러 주요 기업과의 놀라운 협력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오늘 구글 클라우드는 에스티로더 컴퍼니(The Estée Lauder Companies), 폭스 스포츠(FOX Sports), GE 어플라이언스(GE Appliances),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HCA 헬스케어(HCA Healthcare) 등을 포함한 여러 신규 파트너십 및 확장 계획을 발표합니다. 이외에도 구글 클라우드를 믿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에 함께해 주신 전 세계 수백만 고객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오늘 구글 클라우드 Next ’23에서 모든 기업, 정부 및 이용자가 구글 클라우드의 생성형 AI와 선도적인 클라우드 기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 AI에 최적화된 인프라(AI-optimized Infrastructure): 기업이 모델을 훈련하고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AI 최적화 인프라입니다.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Google Distributed Cloud)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센터와 에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구글 클라우드 리전(Cloud Region)에서 해당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 버텍스 AI(Vertex AI): 모델과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개발자 도구입니다. 맞춤형 모델을 생성하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검색 및 대화형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버텍스 AI의 주요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 듀엣 AI(Duet AI):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와 구글 클라우드에 긴밀히 통합돼 상시 지원되는 AI 공동 작업자입니다. 모든 이용자에게 글쓰기 도우미, 스프레드시트 전문가, 프로젝트 매니저, 회의록 작성 및 창의적인 비주얼 디자이너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듀엣 AI(Duet AI in Workspace)가 정식 버전(GA)으로 출시됩니다. 전문 코드 개발자, SRE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전문 데이터 분석가 및 사이버 보안 고문의 역할을 해내며 이용자와 협업하는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듀엣 AI(Duet AI in Google Cloud)의 경우, 프리뷰 버전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 말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 이 밖에도 개발자 도구, 데이터, 보안, 지속가능성 및 빠르게 성장하는 구글 클라우드 생태계 전반에 걸쳐 더 많은 중요한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고객을 지원하는 새로운 인프라와 도구

생성형 AI를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는 고급 기능과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은 가장 정교하고 강력한 인프라를 요구합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25년간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크에 투자해 왔으며, 현재 38개 클라우드 리전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전적으로 무탄소 에너지로 연중무휴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AI 최적화 인프라는 차세대 생성형 AI 모델을 학습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최고의 선택지입니다. 실제로 앤트로픽(Anthropic), 코히어(Cohere), 재스퍼(Jasper), 모자이크ML(MosaicML), 리플잇(Replit), 런웨이(Runway), 타입페이스(Typeface)를 비롯한 생성형 AI 유니콘 기업의 70% 이상이 구글 클라우드 고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카피.ai(Copy.ai), 코로버(CoRover), 엘리멘탈 코그니션(Elemental Cognition), 피들러 AI(Fiddler AI), 파이어웍스.ai(Fireworks.ai), 프롬프틀리AI (PromptlyAI), 쿼라(Quora), 씬서사이즈드(Synthesized), 라이터(Writer) 등 펀딩을 받은 전체 생성형 AI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이 구글 클라우드 고객입니다.

오늘 구글 클라우드는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 개선 사항을 발표합니다.

  • 클라우드 TPU v5e (Cloud TPU v5e):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범용적이며 확장 가능한 구글 클라우드의 최신 맞춤형 AI 가속기입니다. 이제 고객은 단일의 클라우드 TPU 플랫폼을 통해 대규모 AI 훈련 및 추론을 모두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TPU v5e는 수만 개의 칩으로 확장 가능하며 효율성에 최적화되었습니다. 클라우드 TPU v4와 비교해 달러당 훈련 성능이 최대 2배 개선되었고, 달러당 추론 성능은 최대 2.5배 개선되었습니다.
  • 엔비디아 H100 GPU를 탑재한 A3 VMs: 엔비디아 H100 GPU를 탑재한 구글 클라우드 A3 VMs가 다음 달 정식 출시됩니다. A3는 고성능 네트워킹 및 기타 기능 고도화를 통해 오늘날 가장 까다로운 생성형 AI 및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혁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맞춤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전 세대의 A2 대비 3배 더 향상된 훈련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GKE 엔터프라이즈(GKE Enterprise): GKE 엔터프라이즈는 가장 까다로운 필수 AI/ML 워크로드에 필요한 멀티 클러스터 수평 확장을 지원합니다. 고객은 이미 45%의 생산성 향상과 70% 이상의 소프트웨어 배포 시간 단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자동 확장, 워크로드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자동 업그레이드 등 GKE의 혜택이 오늘부터  클라우드 TPU v5e와 함께 정식으로 제공됩니다.
  • 크로스-클라우드 네트워크(Cross-Cloud Network): 크로스-클라우드 네트워크는 고객이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네트워킹 플랫폼입니다. 해당 플랫폼은 개방형으로 워크로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제로 트러스트를 구현하는 ML 기반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크로스 클라우드 네트워크는 고객이 어느 클라우드 환경에서든 구글 서비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최대 35% 감소시켜줍니다. 
  •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Google Distributed Cloud; GDC):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는 에지 또는 데이터센터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하고자 하는 기업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차세대 하드웨어와 신규 보안 기능 외에도 구글 클라우드는 버텍스 AI 통합과  GDC 호스티드(Hosted)에서 알로이DB 옴니(AlloyDB Omni)의 새로운 관리형 서비스 제공 등 AI를 에지에 구현하기 위해 GDC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버텍스 AI(Vertex AI) 플랫폼

구글 클라우드는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이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배포,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장 포괄적인 AI 플랫폼, 버텍스 A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생성형 AI 고객의 프로젝트 수가 150배 이상 증가하는 등 버텍스 AI의 굉장한 사용량을 확인했습니다. 고객은 모델 가든(Model Garden)에서 타사 및 인기 오픈소스 버전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기반 모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들은 모두 텍스트, 채팅, 이미지, 음성, 소프트웨어 코드 등 다양한 작업과 규모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는 사이버 보안을 위한 Sec-PaLM 2와 같은 산업별로 특화된 모델을 제공해 브로드컴(Broadcom), 테너블(Tenable)과 같은 글로벌 보안 제공업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Med-PaLM 2를 통해 바이엘(Bayer), HCA 헬스케어(HCA Healthcare), 메디테크(Meditech) 등 선도적인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기업을 지원합니다.

이제 버텍스 AI 서치(Enterprise Search) 및 대화(Conversations) 기능이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어, 기업은 최소한의 코딩과 엔터프라이즈급 관리 및 보안이 내장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사용해 단 몇 분 만에 검색 및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텍스 AI의 생성형 AI 스튜디오는 데이터 보안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제어 기능과 함께 모델을 조정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의 의미론적(semantic) 이해를 기반으로 개발자가 정교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텍스트 임베딩 API(Text Embeddings API), 사람의 피드백을 통합해 모델 성능을 세부적으로 맞춤화하고 개선하는 RLHF(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학습)와 같은 개발자 도구가 포함됩니다.

Vertex AI 플랫폼에 추가되는 새로운 모델과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PaLM 2, 이마젠(Imagen), 코디(Codey) 업그레이드: PaLM 2의 컨텍스트 윈도우(context window)를 32,000개로 확대해 기업이 연구 논문이나 서적과 같이 긴 형식의 문서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반 모델인 이마젠의 시각화 효과를 개선하고, 코드 생성 기반 모델인 코디에 새로운 언어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튜닝(tuning) 도구: PaLM 2와 코디에서 어댑터 튜닝(adapter tuning) 기능을 정식으로 지원해 단 100개의 예제만으로도 LLM 성능을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스타일 튜닝(Style Tuning)이라는 새로운 이미지 튜닝 방법을 이마젠에 도입해 기업이 소량의 레퍼런스 이미지만으로도 특정 브랜드 가이드라인이나 기타 크리에이티브 요구 사항에 맞는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새로운 모델: 메타(Meta)의 라마 2(Llama 2)와 코드 라마(Code Llama), 인기 오픈소스 모델인 아부다비 국영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ve Institute)의 팔콘(Falcon) LLM을 출시하고, 앤트로픽(Anthropic) 의 클로드 2(Claude 2)을 사전 발표할 예정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라마 2에 어댑터 튜닝과 RLHF 기술을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될 것입니다.
  • 버텍스 AI 확장 프로그램: 개발자는 확장 프로그램에 접근, 구축, 관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 데이터를 통합하며 이용자를 대신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독점 정보에 액세스하고 CRM 시스템 및 이메일과 같은 타사 플랫폼에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무한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비즈니스 확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코랩 엔터프라이즈(Colab Enterprise): 구글 코랩 노트북의 사용 편의성과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규정 준수 기능을 결합한 관리형 서비스입니다. 데이터 과학자는 코랩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해 모든 버텍스 AI 플랫폼 기능에 액세스하고, 빅쿼리(BigQuery)와 통합하며, 코드 완성 및 생성까지 AI 워크플로를 공동으로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모델을 찾아 학습시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를 통제하는 것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초기 단계부터 데이터 유출 없이 데이터, 코드, IP를 완전히 제어하고 분리할 수 있도록 버텍스 AI를 개발했습니다. 이용자가 SaaS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또는 기타 독점 소스의 비공개 문서와 데이터를 활용해 버텍스 AI로 모델을 맞춤 설정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해당 데이터는 기반 모델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모델의 스냅샷을 생성해 비공개 환경에서 함께 학습하고 캡슐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이용자가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의 프롬프트와 데이터, 추론 시 입력되는 정보는 구글 클라우드의 모델을 학습시키는 데 사용되지 않으며, 다른 고객이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및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듀엣 AI

구글 클라우드는 지난 5월 I/O에서 듀엣 AI를 공개하며, 워크스페이스 전반에 걸쳐 강력한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구글 클라우드의 코드 및 채팅 지원과 같은 개발자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 이후 전 세계의 검증된 테스터들이 듀엣 AI의 강력한 기능을 경험했으며, 구글 클라우드는 워크스페이스와 구글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기능을 확장하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워크스페이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생산성 도구로, 30억 명 이상의 이용자와 1,000만 명 이상의 유료 고객이 매일 업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듀엣 AI를 도입하면서 구글 클라우드는 지메일(Gmail)과 구글 닥스(Google Docs)에서 콘텐츠 작성과 개선을 지원하고, 구글 슬라이드(Google Slides)에서 기존에 없던 이미지를 제작하고, 구글 시트(Google Sheet)에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전환하며, 구글 미트(Google Meet)에서 더욱 의미 있는 연결을 지원하는 등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 이후로 수천 개의 기업과 백만 명 이상의 검증된 테스터가 코치이자 영감의 원천, 생산성 향상 도구 등 강력한 협업 파트너로 듀엣 AI를 활용해 왔으며, 구글 클라우드는 모든 이용자와 조직이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개선 사항을 소개합니다:

  • 구글 미트를 위한 듀엣 AI: 듀엣 AI가 화상 통화 중 메모를 작성하고, 회의 요약을 공유하며, 18개 언어로 된 자막을 자동으로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든 회의 참가자가 더 선명하게 보고,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튜디오 룩(studio look), 스튜디오 라이팅(studio lighting) 및 스튜디오 사운드(studio sound)를 발표했습니다.
  • 구글 챗(Google Chat)을 위한 듀엣 AI: 이제 듀엣 AI와 직접 채팅하며 콘텐츠에 대해 질문하고, 스페이스(space)에 공유된 문서의 요약을 확인하며, 놓쳤던 대화 내용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워진 이용자 인터페이스, 새로운 바로가기, 향상된 검색 기능으로 대화를 놓치지 않고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이 공동 작업 중인 곳에서 회의를 시작할 수 있는 채팅 내 허들(huddles) 기능도 제공합니다.

모든 규모와 산업의 워크스페이스 고객이 듀엣 AI를 사용해 고객 경험, 생산성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카트(Instacart)는 듀엣 AI를 통해 고객 서비스 워크플로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산업 기술 회사인 트림블(Trimble)은 고객에게 솔루션을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도어 미(Adore Me), 미국 국립 군의관 의과대학(Uniformed Services University), 쏘트웍스(Thoughtworks)는 듀엣 AI를 사용해 간단한 프롬프트만으로 이메일, 캠페인 개요, 프로젝트 계획과 같은 콘텐츠를 빠르게 작성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 구글 클라우드는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듀엣 AI를 정식 버전(GA)으로 출시합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듀엣 AI의 프리뷰 버전 기능을 점차 확대해 올해 말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제 듀엣 AI는 워크스페이스를 넘어 광범위한 구글 클라우드 제품 및 서비스에 걸쳐 AI 지원을 제공합니다. 개발자가 더 빠르게 코딩할 수 있도록 돕는 코딩 도우미, 운영자가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 신속하고 더 나은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가, 사이버 위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범 사례를 추천하는 보안 전문가 역할을 지원합니다.

고객들은 이미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듀엣 AI의 가치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로레알(L’Oréal)은 데이터를 사용해 더 정확하고 빠른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고, 초기 테스트 단계를 진행 중인 튜링(Turing)은 엔지니어링 생산성이 ⅓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를 위한 듀엣 AI 발표에는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개발: 듀엣 AI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전문가 지원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컨텍스트 전환을 최소화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몰입 상태(flow state)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코드 완성 및 코드 생성 외에도 코드 리팩토링(code refactoring)을 지원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현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피지(Apigee)를 위한 듀엣 AI를 사용하면 모든 개발자가 간단한 자연어 프롬프트를 사용해 API 및 통합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운영: 운영자는 구글 클라우드 콘솔(Google Cloud Console)에서 직접 여러 서비스에 걸쳐 듀엣 AI와 자연어로 채팅하며 인프라 구성, 배포 모범 사례, 비용 및 성능 최적화에 대한 전문가 권장 사항에 대한 방법과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빅쿼리를 위한 듀엣 AI는 파이썬 코드뿐만 아니라 SQL 쿼리 작성을 위한 상황별 지원을 제공합니다. 전체 함수 및 코드 블록을 생성하고, 코드 완성을 자동으로 제안하고, SQL 명령어를 자연어로 설명하며, 스키마 및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권장 사항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데이터 팀은 비즈니스 성과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가속화 및 현대화클라우드 스패너(Cloud Spanner), 알로이DB(AlloyDB), 클라우드 SQL(Cloud SQL)을 위한 듀엣 AI는 자연어를 사용해 데이터 구조화, 수정 또는 쿼리할 수 있는 코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DMS)에도 듀엣 AI의 강력한 기능을 도입해 기존 번역 기술로는 변환할 수 없었던 저장 프로시저(stored procedures), 함수, 트리거(triggers), 패키지(packages) 등 데이터베이스 코드의 변환의 자동화를 지원합니다.
  • 보안 운영: 구글 클라우드는 크로니클 보안 운영(Chronicle Security Operations), 맨디언트 위협 인텔리전스(Mandiant Threat Intelligence), 보안 커맨드 센터(Security Command Center) 등 보안 제품에 듀엣 AI를 도입해 보안 전문가가 보다 효율적으로 위협을 예방하고, 보안 워크플로의 작업 수고를 줄이며, 보안 인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듀엣 AI는 문서, 샘플 코드, 구글 클라우드 모범 사례와 같은 구글 클라우드 전용 콘텐츠로 학습 및 조정된 PaLM 2 LLM 모델과 전문가 지침을 기반으로 상황에 맞는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또한 듀엣 AI는 고객의 보안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구글의 AI 원칙 및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설계됐습니다. 듀엣 AI에게 있어 이용자의 데이터는 오직 이용자만의 데이터입니다. 이용자의 코드, 듀엣 AI에 입력한 정보, 듀엣 AI에서 생성된 추천 사항은 공유 모델을 학습하는 데 사용되거나 제품 개발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통합 데이터 및 AI 기반으로 대규모 분석 간소화

생성형 AI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이것이 구글 클라우드가 구글의 데이터 및 AI 클라우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 데이터 팀의 새로운 인사이트 창출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빅쿼리, 루커(Looker), 스패너(Spanner), 데이터플렉스(Dataplex) 및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도구 전반에서 데이터 엔지니어와 데이터 분석가를 지원하는 듀엣 AI의 출시와 더불어, 데이터 및 분석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소식을 발표합니다.

  • 빅쿼리 스튜디오(BigQuery Studio):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석 및 예측 분석을 위한 단일 인터페이스인 빅쿼리 스튜디오는 데이터 팀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버텍스 AI 기반 모델과의 새로운 통합을 통해 기업이 클라우드 간(cross-cloud) 분석, 거버넌스, 보안 데이터 공유 혁신을 바탕으로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AI화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AlloyDB AI: 포스트그레SQL(PostgreSQL) 호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AlloyDB의 핵심, AlloyDB AI를 소개합니다. AlloyDB AI는 표준 포스트그레SQL보다 최대 10배 빠른 고성능 벡터 쿼리를 포함해 생성형 AI 앱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통합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AlloyDB 옴니를 사용하면 온프레미스, 구글 클라우드, AWS, 애저,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Google Distributed Cloud)를 포함한 거의 모든 환경에서 AlloyDB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클라우드 파트너: 구글 클라우드의 오픈 데이터 생태계는 고객의 생성형 AI 전략을 위한 자산이며, 당사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사용 가능한 파트너 솔루션과 데이터 세트의 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컨플루언트(Confluent), 데이터로봇(DataRobot), 다타이쿠(Dataiku), 데이터스택스(Datastax), 일래스틱(Elastic), 몽고DB(MongoDB), 네오포제이(Neo4j), 레디스(Redis), 싱글스토어(SingleStore), 스타버스트(Starburst)와 같은 구글 클라우드의 파트너사 모두 고객이 데이터를 활용해 생성형 AI 개발을 가속화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생성형 AI 모델을 구축하고 학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액시엄(Acxiom), 블룸버그(Bloomberg), 트랜스유니온(TransUnion), 줌인포(ZoomInfo) 등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허브(Analytics Hub)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기업이 통합된 데이터 기반을 통해 데이터와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데이터를 실행하고 AI 및 머신러닝 도구를 데이터에 직접 적용해, 데이터 이동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요 보안 문제 해결 

구글 클라우드는 최첨단 인텔리전스 및 전문성, 최신 보안 운영(SecOps) 플랫폼,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을 모두 갖춘 유일한 보안 제공업체로서, 이 모든 역량에 생성형 AI를 더해 고객이 원하는 보안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올해 초 구글 클라우드는 진화하는 위협 환경에 대한 구글 고유의 가시성을 통합하고 사이버 보안 운영을 위해 미세 조정된 차세대 보안 LLM인 Sec-PaLM 2를 탑재한 업계 최초 확장 가능한 플랫폼 시큐리티 AI 워크벤치(Security AI Workbench)를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불과 몇 주 전, 구글 클라우드는 정부 기관이 정보 사일로(silos)를 허물고 보안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해, 국가 상황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통합된 대응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안 운영 솔루션 크로니클 사이버쉴드(Chronicle CyberShield)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듀엣 AI 혁신 외에도 다음과 같은 혁신을 발표합니다:

  • 크로니클을 위한 맨디언트 헌트(Mandiant Hunt for Chronicle): 이 서비스는 맨디언트의 일선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공격자 행동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와 크로니클 보안 운영진(Chronicle Security Operations)의 신속한 보안 데이터 분석 및 검색 기능을 통합해 고객이 보안 인력 고용, 도구 및 교육에 대한 부담 없이 엘리트 수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에이전트리스 취약성 스캔(Agentless vulnerability scanning)보안 명령 센터(Security Command Center)의 상태 관리 기능이 컴퓨트 엔진(Compute Engine) 가상 머신의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취약성을 탐지합니다.

  • 네트워크 보안 고도화: 클라우드 파이어월 플러스(Cloud Firewall Plus)는 팔로알토 네트웍스가 제공하는 분산 방화벽 서비스에 고급 위협 보호 및 차세대 방화벽(next-generation firewall, NGFW) 기능을 추가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자는 네트워크 서비스 통합 관리자(Network Service Integration Manager)를 통해 트래픽 검사에 신뢰할 수 있는 타사 NGFW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 어슈어드 워크로드(Assured Workloads) 일본 리전: 구글 클라우드 고객은 일본 리전에서 데이터 레지던시(data residency), 암호화 키의 로컬 제어 옵션, 관리 액세스 투명성을 강화하는 제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규제가 적용되는 고객의 클라우드 환경에 혁신적인 타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제 및 주권 솔루션 파트너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생태계 확장

구글  클라우드 생태계는 이미 생성형 AI를 통해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기능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스(Box), 캔바(Canva), 세일즈포스(Salesforce), 얼티미트 크로노스 그룹(UKG) 등 많은 파트너사가 고객을 위한 자체 기능을 구축하는 데 버텍스 A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Next '23에서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파트너사를 발표합니다:

  • 도큐사인(Docusign)은 10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위해 버텍스 AI로 구축된 생성형 AI 기능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복잡한 계약서 및 기타 문서를 요약하고 설명하며,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 계약 도우미(smart contract assistant)'가 포함됩니다.
  • SAP는 SAP 데이터와 버텍스 AI를 활용해 기업이 자동차 제조 효율화 혹은 지속 가능성 향상과 같은 중요한 비즈니스 사용 사례에 생성형 AI 적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 워크데이(Workday)의 재무 및 HR 애플리케이션이 현재 구글 클라우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워크데이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으로 자사 플로우 내에서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품질의 직무 기술서를 생성하고 워크데이 익스텐드(Workday Extend)의 스킬 API를 통해 앱 개발자에게 구글 클라우드 생성형 AI를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고객의 가장 민감한 정보에 대해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안 및 거버넌스를 보장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엑센츄어(Accenture), 캡제미니(Capgemini), 딜로이트(Deloitte), 위프로(Wipro) 등 세계 최대 규모의 컨설팅 회사들은 고객이 구글 클라우드에서 생성형 AI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5만 명 이상의 전문가를 공동으로 양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성형 AI가 그리는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술은 이미 기업의 운영 방식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 방식 모두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방식, 사람들이 소통하는 방식,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하는 방식까지 모두 변하고 있으며, 이는 아직 시작에 불과합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클라우드 방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고객분들과 이 여정을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협력에 감사드리며, 구글 클라우드 Next ’23에서 멋진 경험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