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Windows

Google Cloud에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최종 사용자 환경에 대한 IDC 연구

2020년 11월 10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Google_Cloud-01_E25W0JA.max-2100x2100.png
Sriram Subramanian

Research Director, Infrastructure Systems, Platforms and Technologies Group, IDC

Google Cloud 사용해 보기

$300의 무료 크레딧과 20개 이상의 항상 무료인 제품으로 Google Cloud 사용을 시작해보세요.

무료 체험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0년 10월 1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IDC 인프라 시스템, 플랫폼, 기술 그룹 연구 책임자인 스리람 수브라마니안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Google은 스리람에게 Windows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현대화하도록 촉진하는 전략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습니다. 그 결과 Google Cloud가 Windows Server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주제에 대해 다룬 온디맨드 웹 세미나를 시청하세요.

비즈니스 계열(LOB)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는 기업이 성공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즉,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가용성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Windows Server 기반 워크로드는 기업 워크로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습니다. IDC의 Server Workloads Tracker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로 출하된 서버 중 약 45%가 Windows Server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두 가지 주요 Windows Server 워크로드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NET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빌드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SQL Server를 사용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두 애플리케이션 모두 기본 인프라 플랫폼에 의지해 성능, 보안, 가용성을 해결하고 있으며, 대체로 긴밀하게 연결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준 3계층 MVC(Model-View-Controller)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컨트롤러'가 데이터베이스 백엔드에 긴밀하게 연결되며 '뷰' 및 '모델' 구성요소 역시 마찬가집니다. Windows Server에서는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백엔드가 스토리지 클러스터를 통해 우수한 가용성과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하며(예: 활성-활성 또는 활성-수동) 여기에는 복잡한 스토리지 클러스터 설정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 때문에 Windows Server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IDC는 Google Cloud에서 의뢰한 연구를 위해 최근에 최종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목표는 Google Cloud에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최종 사용자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기업 고객들은 다양한 이유로 Google Cloud가 Windows Server 기반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답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플랫폼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Google Cloud가 Windows 기반 워크로드의 현대화를 위한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확신했습니다. 거의 모든 응답자들이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리프트 앤 시프트' 패턴을 사용해 시작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을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한 후에 Cloud SQL 및 관리형 Active Directory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와 Google Kubernetes Engine(GKE) 및 Knative 등의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활용해 Google Cloud에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리팩터링하거나 다시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 Cloud의 솔루션에는 Migrate for Compute Engine 및 Migrate for Anthos와 같은 마이그레이션 도구도 포함되어 있어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Google Cloud의 VM이나 GKE의 컨테이너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은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및 현대화를 위해 Google Cloud 기술 파트너를 찾았다고 답했습니다. Windows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를 Linux 기반 서비스로 교체하여 궁극적으로 Windows에서 완전히 이전할 계획도 갖고 있었습니다. 응답자들은 Google Cloud에서 Windows .NET Core, Kubernetes, Linux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토대가 완성된다는 사실을 경험했습니다. 

기술 기능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기업용 핵심 기술 기능 덕분에 Google Cloud에서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쉬웠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에는 VM 크기 조정, 플랫폼/네트워킹 성능, 플랫폼 보안, AI/ML, 데이터 분석 기능, 현대적인 인프라 구성 등이 포함됩니다. 

Windows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 온프레미스 서버와 비교했을 때 일반적으로 최종 사용자가 가상 인스턴스를 프로비저닝하는데 이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리소스가 비효율적으로 할당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Google Cloud에서는 커스텀 VM 크기가 지원되어 가상 인스턴스 크기를 미세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가성비를 실현합니다. 

응답자들은 Microsoft Active Directory(AD)용 관리형 서비스와 같은 보안 기능 덕분에 여러 리전에서 배포와 관리가 더 간편해졌고 가용성이 높아졌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BigQuery 등의 데이터 분석 기능으로 운영 오버헤드 없이 분석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비용 최적화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Google Cloud가 장단기적으로 모두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예를 들어 SQL Server용 Bring Your Own License(BYOL, 사용자 라이선스 사용) 모델로 최종 사용자가 기존 라이선스를 활용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용하던 한 응답자는 SQL Server 인스턴스를 Google Cloud로 이전하면서 비용을 거의 40%나 절감했습니다. 또한 응답자들은 커스텀 VM 크기 조정 등의 기능을 활용해 클라우드 리소스를 미세 조정할 수도 있었습니다. 

과제

응답자들은 워크로드를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할 때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응답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InfoBrief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Cloud는 고객이 Windows 기반 워크로드의 실행 및 현대화를 위해 망설임 없이 Google Cloud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약

전체적으로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Google Cloud가 Windows 기반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응답했습니다. IDC는 워크로드를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로 마이그레이션하고 Windows Server 워크로드를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워크로드 중심의 다단계 접근 방식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이용하면 최종 사용자가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할 때 겪는 일반적인 문제가 완화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의 리소스 소비를 최적화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및 업무상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역시 퍼블릭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DC InfoBrief, 'Google Cloud Platform을 사용한 Windows Server 워크로드 현대화' 또는 관련 웹 세미나를 확인하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