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Research

코로나19가 가져온 IT 특성 변화에 대한 새로운 연구

2021년 7월 15일
Howard Blumenstein

Senior Manager of Platform Product Marketing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1년 3월 16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 모든 부문에 영향을 미쳤으며 IT 환경과 IT 예산 역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전반적인 IT 투자 감소와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디지털 혁신의 속도가 어떻게 빨라졌는지에 관한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왔습니다. 

조직의 기술 우선순위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Google은 코로나19의 파급력과 IT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를 IDG에 의뢰했습니다. 전 세계 IT 리더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에서 (1) 조직이 필요한 곳에서 앱을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솔루션, (2)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 (3)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지속가능성 솔루션, (4)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고객을 보호하는 보안 솔루션이 2021년 IT 부서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4가지 주요 동향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를 세밀하게 연구한 끝에 다음의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지원이 IT의 최우선 과제: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고려할 때 응답자의 78%가 필수 요건 또는 주요 고려 사항으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의 지원을 꼽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운영과 개발에서 유연성, 복원력, 중복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IT 리더는 한 번에 앱을 작성하고 '제약' 없이 어디에든 배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 데이터 인텔리전스의 긍정적인 전망이 계속 증가: 디지털 지향 조직(디지털 전환 여정에서 앞서 있는 기업으로 정의됨) 중 44%는 현재 데이터 분석, AI/ML, IoT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화에 보수적인 조직보다 20% 더 높은 수치입니다. 미래 지향적인 기업은 혁신적인 지능형 기술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지능적으로 예측하고, 관리와 운영을 간소화합니다.
  • 보안 회의론자를 제치고 클라우드의 승리: 설문조사 응답자의 84%는 클라우드 인프라가 온프레미스 인프라만큼 안전하거나 그보다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온프레미스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15%에 불과합니다. 조사 결과를 세밀하게 연구한 IT 리더는 데이터 액세스에 대한 제어력 확대와 제공업체 운영을 투명하게 파악하는 가시성을 원하고 있습니다. 
  • 지금 IT 우선 과제는 지속가능성: 응답자의 90%는 지속가능성이 IT 부서의 우선 과제 또는 성과 지표라고 답변했으며 이런 배경에는 주주와 소비자의 압박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속가능성에 대한 열망은 컸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여전히 부진한 편입니다. 응답자의 3분의 2만이 현재 지속가능성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기업이 Google Cloud의 탄소 중립성 실천 약속과 같이 공식적인 지속가능성 성과가 있는 제공업체를 선택할 것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IT의 미래 모습을 바꾸어 놓았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조사 결과를 자세히 알아보려면 IDG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