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지속가능성

4년 연속 100% 재생 에너지 사용 목표 달성 및 향후 목표

2021년 5월 25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original_images/gcp_sustainability.gif
Urs Hölzle

SVP, Cloud Infrastructure

GCP 사용해 보기

$300의 무료 크레딧과 20개 이상의 항상 무료인 제품으로 Google Cloud 사용을 시작해보세요.

무료 체험

2020년 다시금 Google이 전 세계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 에너지로 대체했다는 발표를 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2017년 Google은 유사한 규모의 기업 가운데 최초로 100% 재생 에너지 사용 목표를 달성한 이후 매년 이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지금까지 Google은 50여 개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통해 총 5.5기가와트에 달하는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옥상 태양광 1백만 개에 해당하는 용량입니다.

Google 데이터 센터의 컴퓨팅 양이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100% 재생 에너지 사용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업무, 학습, 진료, 첫 데이트, 모임 등을 온라인에서 수행한 2020년에는 목표를 달성하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2020년 Google Meet 및 Google Duo에서 1조 분이 넘는 영상 통화를 호스팅했음에도 불구하고 Google은 그에 맞춰 재생 에너지를 조달했습니다.

100% 재생 에너지 사용 목표의 달성은 우선 사용하는 에너지 양을 줄이는 일에서 시작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컴퓨팅 요구가 550%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데이터 센터 전력 소비량은 지난 10년간 거의 변함이 없었습니다. Google이 이러한 추세를 주도해 왔습니다. 5년 전과 비교해 같은 양의 전력으로 약 7배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도 2019년 말에 발표한 글로벌 재생 에너지 합의 패키지 덕분입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이러한 프로젝트가 활성화되면서 수백 개의 터빈과 수십만 개의 태양열 전지판이 새로 설치되어 풍력과 태양열을 전기로 변환하기 시작했습니다.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original_images/gcp_renewable_energy.gif

2020년에 시작된 Google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는 4개 대륙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 바람이 거센 북해에 설치된 Google 최초의 해상풍력 발전소 프로젝트를 통해 벨기에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전력망에 전자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 칠레에서는 남아메리카의 부하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안토파가스타 지역에 위치한 새 태양광 발전소에서 전력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 수백 채의 공공 주택 옥상에 설치된 태양열 전지판으로 육지가 제한된 싱가포르에 새로운 클린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미국 전역에서 대규모 태양광 및 풍력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오클라호마에서 앨라배마, 버지니아에 이르는 데이터 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요? Google은 4년 연속 연간 전력 소비량을 재생 에너지로 대체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Google이 운영하는 모든 장소에서 상시 무탄소 에너지만 사용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새로운 설명 자료에서 다루었듯이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배출 및 상쇄 감축' 모델에서 벗어나 운영 시 애초에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절대적 제로'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Google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전력망을 무탄소 에너지로 완전히 전환하는 데에도 필수적입니다. 자체 운영을 위한 솔루션 개발 노력을 통해 Google이 이러한 움직임에 앞장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순다 피차이 Google CEO가 2021년 지구의 날을 맞아 발표한 Google 진행상황 업데이트를 확인하세요.
게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