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이동하기
교육 & 인증

Big Data Center팀의 기술 역량을 강화하여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삼성

2022년 11월 9일
https://storage.googleapis.com/gweb-cloudblog-publish/images/samsung.max-2500x2500.jpg
Anna Choi

Regional Lead of Cloud Customer Experience

* 본 아티클의 원문은 2022년 11월 9일 Google Cloud 블로그(영문)에 게재되었습니다.


스마트폰, TV, 가전제품, 전자 기기를 제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인 삼성전자는 개발, 마케팅, 제품 판매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Big Data Center(BDC)를 출범했습니다. 또한 삼성은 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리소스를 활용하고 간소화하여 내부 분석 및 예측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존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모두 데이터를 토대로 실행 가능한 결정을 내리는 데이터 기반 조직이 되고자 하는 삼성의 장기적인 혁신 목표를 뒷받침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BDC 직원들의 오프라인 교육 및 학습 기회가 제한되면서 데이터 센터 최적화를 추진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때문에 삼성에서는 직원들이 세계적 수준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편리한 방법을 창의적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은 BDC의 높은 역량을 더욱 극대화하고 최신 기술 및 동향에 맞춰 직원 기술 역량을 강화한다는 핵심 목표를 유지하는 동시에 접근성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수백 명의 직원이 BDC에서 팀을 이루어 혁신적인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활용 환경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 팀에는 백엔드 개발자, 클라우드 설계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머신러닝 엔지니어,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전문가, 전략가, 기획자 등 다양한 기술 전문 인력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하는 교육과정 및 경험을 제공하는 맞춤형 접근 방식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 및 형식의 학습을 제공하는 데 있어 많은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Google Cloud 고객 경험 서비스는 삼성에서 데이터 센터를 최적화하고 성공적인 학습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삼성의 학습 및 데이터 센터 최적화 목표 달성을 위해 Google Cloud 학습 서비스 및 Customer Care 서비스가 참여했습니다.  처음에 Cloud 학습 서비스에서는 Google Cloud Skills Boost 실습 교육과 Coursera에서 제공하는 Google Cloud 과정 같은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BDC팀 내에서 Google Cloud 챔피언을 양성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했습니다. 선택된 과정들은 AI Platform, BigQuery, Cloud Composer, Cloud Dataflow, Compute Engine, Pub/Sub를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 솔루션을 다루도록 의도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삼성은 프리미엄 지원이라는 이름의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지원 서비스를 활용해 BDC 직원의 학습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기술 역량을 더욱 확장했습니다. 삼성은 이전에 여러 기술계정 관리자(TAM)가 참여할 수 있도록 부가 가치 서비스를 추가하여 테크니컬 어카운트 매니지먼트 기능을 확대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고객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지식 중심의 유용한 정보와 지침을 준비한 전담 TAM 팀이 BDC 직원과 사전 협업한 결과, 규정된 학습 프로그램의 각 단계에서 원하는 맞춤형 개발 및 구현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지원 서비스 또한 BDC 직원의 즉각적인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혁신 촉진 및 추진을 위한 대규모 전사적 이니셔티브에도 적합한 학습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학습 프로그램은 두 가지의 동적인 경로로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첫째, 삼성은 온디맨드 액세스와 맞춤형 학습 교육과정으로 기존 기술 역량을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직원들의 갈증을 해소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학습 프로그램에서 얻은 이점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TAM팀은 학습 참가자들이 경쟁을 통해 VertexAI, BigQuery, BigQuery ML과 같은 도구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얻고 이를 선보일 수 있도록 Google Kaggle Hackathon(GKH)을 주최했습니다.  두 번째로 삼성은 프리미엄 지원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센터의 생산성과 기능을 확장하여 BDC의 용량을 최적화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프리미엄 지원 TAM팀의 맞춤형 안내를 통해 삼성은 비즈니스 전반에서 효과적으로 기술 및 디지털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BDC 직원들은 상호작용이 많은 다양한 교육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긍정적으로 반응했으며, 많은 직원이 과정을 이수하여 근무 성과를 직,간접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양질의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커졌습니다. 그 결과, 연말 SCI(Samsung Culture Index)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장우승, 삼성전자 부사장 겸 Big Data Center 책임자

온디맨드 Google Cloud 학습 서비스와 프리미엄 지원 서비스의 유연성 덕분에 광범위한 비즈니스 운영과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고도 BDC팀이 혁신적인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BDC에서는 향상된 운영 효율성과 직원 혁신을 이룬 결과, 이미 월간 순환 매출의 상당한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를 성공적으로 출범하였으며 조만간 Big Data Center를 확장하여 미국에도 구축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1년 만에 5배로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100명이 넘는 BDC 직원들이 Coursera에서 제공하는 온디맨드 과정을 통해 Google Cloud 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수백 명의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부문 직원들로 프로그램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직원들의 역량을 최적화함으로써 삼성은 Big Data Center가 지속적인 혁신에 맞춰 계속 최적화되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Google Cloud 고객 경험 서비스에서 어떻게 조직의 인재 혁신 여정을 지원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음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게시 위치